지자체들 지역 치매 인프라 확충 목소리 증대 
지자체들 지역 치매 인프라 확충 목소리 증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8.11.2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국가책임제 등 다양한 정책으로 일자리 등 관련성 커져  

지방자치단체들을 중심으로 치매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치매 정책의 확장으로 관련 사업이 일자리 창출 및 복지시설 확충 등 지역 중요현안과 연계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이 같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22일 지자체 등에 따르면 치매관련 인프라 확충을 위한 의견 제시나 예산 반영 등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치매안심센터와 함께 치매안심병원, 커뮤니티케어 등을 통해 정부는 상당 수의 일자리를 확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커뮤니티케어의 경우 복지부 발표안을 보면 돌봄부터 재가, 생활 거주 환경관리 등이 예고되면서 여러 직종들이 참여를 시도할 만큼 기대를 받고 있다.

이에 지자체의 지역사업계획 등이나 단체장의 구상을 보면 치매안심센터 설치와 치매관련 복지시설의 확충이 빠지지 않고 포함되고 있다.

최근 개최된 '좋은 일자리 포럼'에서도 공공분야 일자리의 발전과 정책방향에 대해서 공공서비스의 주도적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치매 어르신, 돌봄, 육아 등 공공서비스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진 것이다.

이외에도 김해시, 태백시 등 다수 지자체들이 치매전담형 시설확충사업에 예산을 배정하고 있으며, 치매안심센터 미개소 지역 등도 센터 개소 이후 인프라 확충을 예고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도 치매 친화적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예고하는 등 오는 2020년까지 치매쉼터 추가설치, 2022년 치매안심센터 2호 설치 등 관련 인프라 확충 계획을 대외적으로 밝혔다.

세종시 또한 세종형 치매안심 네트워크 구축과 치매전담형 주․야간 보호시설 확충 등을 내세우며 치매인프라 확충 계획을 내세웠다.

최근 서대문구 시의회에서는 ‘민간시설의 치매관련 프로그램 확대를 위한 전자 바우처 도입’이 제안되기도 했으며, 여타 지역들도 인프라 확충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향후 치매정책의 증대에 따른 지역 치매 인프라 확충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만큼 치매환자와 가족들에게 현실적으로 와 닿는 대안으로 발전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