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7월부터 의원 통한 치매검진 지원…건당 1만5천원
고양시, 7월부터 의원 통한 치매검진 지원…건당 1만5천원
  • 최봉영 기자
  • 승인 2019.05.3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2억1,000만원 배정...전산시스템 구축은 실패
고양시가 동네의원과 치매검사 본인부담금 지원을 위한 협약식을 맺었다.
고양시가 동네의원과 치매검사 본인부담금 지원을 위한 협약식을 맺었다.

경기도 고양시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동네의원을 통한 치매 조기검진에 나선다. 70세 이상의 노인이 의원을 통해 치매 선별감사를 진행하면 고양시가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선별검사를 무료로 진행하는 치매안심센터에만 집중돼 있는 검진 인력을 분담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30일 고양시에 따르면, 7월부터 치매안심센터가 아닌 협약을 맺은 의원에서도 70세 이상 노인이면 무료로 치매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당초 이번 사업은 올해 초부터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복지부와 협의가 늦어져 7월부터 진행하게 됐다.

고양시는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예산을 4억원 가량으로 책정했으나, 7월부터 사업을 진행하게 돼 2억1,000만원으로 재배정했다.

현재까지 선별검사를 위해 협약을 맺은 동네의원은 약 50개가 있으나, 6월 말까지 신청을 받고 있어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건강보험이 있는 70살 이상 노인이 의원에서 치매 선별검사를 받을 경우, 본인부담금은 1만4,600원이 소요된다. 의료급여를 받고 있는 노인은 더 적은 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고양시는 환자 본인부담금에 해당되는 비용을 의원에 지급하게 되며, 올해 1만3,000명 가량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고양시의 70세 이상 노인 치매검진률은 약 15% 정도며, 이번 사업을 통해 2023년까지 50%로 늘리다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약 4억2,000만원의 예산을 책정했으며, 해마다 예산을 5% 상향 조정할 방침도 세웠다.

고양시의 이 같은 사업 추진에 일부 지자체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당장 확대 시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안심센터의 경우 검사를 마치면 치매안심통합시스템을 통해 해당 데이터를 입력하는 등 시스템이 전산화 돼 있다.

하지만 복지부는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따라 치매안심센터와 동네의원을 연결할 수 있는 전산망 구축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어 의원을 통한 데이터 전산화는 어렵게 됐다.

이에 따라 동네의원에서 검진기록을 우편이나 팩스로 치매안심센터로 보내 담당자가 시스템에 입력해야 하는 불편한 방식을 채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고양시가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의원과 협력을 통해 치매검진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타 시군으로 사업 확장을 위해서는 복지부 등과 긴밀한 협의가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