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예방접종 계획 발표…요양병원 등 노인시설 2월 '시작'
코로나 예방접종 계획 발표…요양병원 등 노인시설 2월 '시작'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01.2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요양병원-노인의료 복지시설-고위험 의료기관 중심
2분기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등 확대 진행

질병관리청이 코로나 예방 접종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2월부터 전담병원 의료진과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대응요원 순서로 단계적 확대가 이뤄질 예정이다. 

치매 등 고위험군이 다수 분포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의료진-대응요원을 최우선으로 접종해 코로나 확산을 막고 고위험군 감염을 차단하겠다는 의도다. 

치매 환자와 고령층의 경우 코로나 사망률과 감염 등에 더 높은 위험요소를 갖고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각계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2월부터 사망자 최소화와 지역전파 차단을 위해 11월까지 집단 면역 형성을 목표로 예방접종을 차례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예방접종 대원칙은 고령층에 치명률이 높은 코로나 특성을 고려해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감염취약시설 등을 통한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했다. 

각 분기별로 보면 ▲1분기(요양병원, 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2분기(65세 이상 의료기관,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3분기 만성질환자, 성인(19-64세) ▲4분기는 2차 접종과 미접종자 접종이 추진될 계획이다. 

1월 24일 기준으로 연령별 코로나 치명률은 80대 이상이 20.24%, 70대가 6.38%, 60대 1.35%, 50대 0.30%로 나타났다.

같은날 기준 사망자 비율은 80대 이상 56.2%, 70대 27.6%, 60대 11.9%, 50대 3.2% 등으로 고위험군을 우선 접종 우선 순위로 설정했다는 설명이다.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을 시작으로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이 시행된다. 의료기관은 자체 예방접종하되 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고려해 방문 접종을 시행한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국민들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에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이후 하반기부터는 백신 도입 일정 조정과 상반기 예방접종 상황 등을 종합 고려해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예방접종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예방접종은 백신의 종류에 따라 예방접종센터(약 250개, mRNA 백신)와 위탁 의료기관(약 1만 개, 바이러스벡터백신)으로 구분해 시행된다. 노인요양시설, 중증 장애인시설 입소자와 같이 거동이 어려운 접종군은 찾아가는 방문 예방접종팀을 운영한다.

정은경 단장은 “예방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 수칙은 준수해야 한다”며 “지금까지와 같은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고위험군 치매 접종 ‘필수’…이미 해외 권고

이번 고령층 고위험군에 대한 백신 우선 접종계획 확정에 따라 치매 등 고위험군의 감염 위험은 의미있게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 고위험군인 치매 환자들과 간병인에 대한 백신 접종은 이미 해외에서도 중요 사항으로 권고되고 있다. 미국알츠하이머협회와 의료, 과학 자문위원회 등이 이를 채택하고 있다. 

알츠하이머협회 자문위원회 의장인 존 웨슨 애쉬포드(John Wesson Ashford)는 “백신 접종은 알츠하이머 병에 걸린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치”라며 “치매군은 고령층이 다수로 합병증 위험이 높고, 간병인은 감염 확산의 위험이 높아 필수적인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