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치매원스톱 서비스' 운영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치매원스톱 서비스' 운영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3.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연구비 2,750만원 투입...치매 정책 개선 방향 연구
용인시의회
용인시의회

용인시의회가 치매 관련 정책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해 의원연구단체인 '치매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5일 용인시의회는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를 열어 의원들의 관심분야 연구 지원을 위한 의원연구단체 등록과 활동 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올해 활동을 하게 된 의원연구단체는 ‘용인독립운동 탐험대3’, ‘공유도시 용인Ⅲ’, ‘치매원스톱 서비스’, ‘용인특례시’, ‘Sports city–용인Ⅳ’, ‘환경치유 용인’, ‘용인 스포츠라이프’, ‘아트(Art)지기’ 등 총 8개다.

이 중 치매원스톱 서비스는 현재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치매 정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해당 연구단체는 신민석(대표)·전자영·김진석·이미진·하연자 의원 등 5명으로 구성됐다.

연구단체는 치매 관련 정책 개선 방향을 연구하고, 치매 관련 조례 제정과 '용인 치매원스톱 서비스' 정책 개발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치매원스톱 서비스에는 용인시 내에서 치매 예방과 조기진단, 치료, 돌봄, 웰다잉까지를 포함한다.

올해 연구비로는 2,756만원이 배정됐으며, 연구는 오는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연구 내용으로는 ▲용인시 치매 관련 정책 분석·문제점 분석·개선방안 도출 ▲관련 법률, 정책 검토를 통한 치매 정책 방향 제시 ▲국내 선진지 탐방을 통한 용인시 접목 방향 모색 ▲치매원스톱서비스 개발을 위한 방향 제시 등을 포함한다.

연구를 위해 용인시 뿐 아니라 산하기관, 타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게 되며, 치매 관련 정책 전문가 등에 대한 인터뷰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타 지역의 우수사례 벤치마팅을 위한 현장 방문과 관련자 간담회 등도 계획하고 있다.

용인시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 체계 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특례시 지정에 대비해 중·장기 보건 계획을 수립 중이다.

해당 계획에 치매 예방관리센터 운영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시키는 등 치매 환자에 대한 정책 강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