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선진 치매정책 수면 위로…치매연수원 설립 '초읽기'
서울형 선진 치매정책 수면 위로…치매연수원 설립 '초읽기'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07.1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치매정책 연구개발 및 전문교육 강화 목적 
출처. 서울시

서울시 민선 8기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의 주요 공약인 '안심치매 2.0 정책'에 따라 서울시 치매연수원이 새롭게 탄생한다. 

급속한 고령화와 치매환자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치매전문 인력의 체계적 양성과 치매정책·서비스 연구개발, 부양부담 경감 등을 주로 수행할 예정이다. 

최근 서울시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는 ‘치매정책 연구개발 및 전문교육을 위한 서울시 치매연수원 설립·운영 계획안’을 공개했다. 

서울시 치매연수원은 통합전문교육·연구기관으로 서울광역치매센터와 치매안심센터가 수행키 어려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설립 초점이 맞춰질 예정이다. 

서울시가 분석한 설립 필요성은 ▲치매정책 및 서비스 개발 연구 전담기관 부족 ▲치매관련 시설 종사자의 전문성 결여 ▲치매환자 가족 돌봄자에 대한 관심과 스트레스 관리 시급성 등이다. 

실제 서울시 유일의 치매전문 연구기능을 가진 서울시광역치매센터의 경우 현원 11명중 연구전문 인력은 2명에 그쳐 사실상 연구능력이 제한적이라는 평가다.  

늘어나는 서울시 치매환자와 치매정책 수요도 연수원의 설립 타당성을 뒷받침한다. 서울시 추정 치매환자는 2022년 15만명에서 오는 2030년 23만명까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치매 관련 시설 종사자의 전문성 결여도 중요한 문제다. 돌봄의 중요성 확대에 따라 시설 종사자의 낮은 전문성으로 서비스 질 저하 및 학대 문제 등이 대두된 데 따른 것이다. 

노인요양시설 이용자 중 치매노인이 상당수를 차지하나 치매전문교육 이수율은 저조한 실정이다.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10%, 데이케어센터 종사자의 32%만 전문교육을 수강했다. 

가족 돌봄 지원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치매 중증화 과정에서 보호자의 돌봄 부담 및 우울감이 증가해 이를 개선할 특단의 대책도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에 치매시설 종사자, 치매환자 가족, 일반시민 대상의 체계적인 치매전문교육의 마련과 함께 휴식 공간제공, 연구 기능을 다양하게 수행할 통합전문 교육연구시설의 확보가 필요하다는 결론이다. 

서울시 치매연수원의 설립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전국단위의 치매정책 연구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서울시에서 시작된 치매지원센터가 치매국가책임제의 치매안심센터 탄생에 중요한 모티브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이다. 결국, 연수원을 통해 마련된 정책이 전국적인 치매 정책으로 발전해 치매 인프라 확대에 기여를 할 수 있다는 해석이다. 

서울시는 "체계적 치매전문인력 교육 및 치매정책 연구로 치매서비스 전문성과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