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친화 금융 시대적 과제 급부상, 대응정책 마련 '시급'
고령 친화 금융 시대적 과제 급부상, 대응정책 마련 '시급'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08.2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 금융 정책 부재 속 민간 서비스 확대 잰걸음
출처. 미리캠퍼스
출처. 미리캠퍼스

고령층의 금융 관리 정책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금융 당국과 민간 영역의 실적이 반대 행보를 걷고 있다.

금융당국의 고령 친화 금융 개선책은 별다른 실적을 내지 못한 반면, 민간금융 영역은 다양한 개선책을 내놓는 데 따른 것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민간 금융권에서 고령 친화 금융제도의 구축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구상 및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보험연구원과 한국FP학회는 '초고령사회 금융소비자와 사적연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고령 친화 확대를 위한 분위기는 해당 현장에서도 감지됐다.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한국 사회에서 안정적 노후보장을 위해서는 사적연금 자산 활용 확대와 공적연금 및 고령 금융정책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보험연구원의 강성호 선임연구위원은 고령화에 따라 공적연금, 사적연금, 고령 금융 등을 효율화 및 강화할 수 있는 별도의 전담 조직 창설을 제안했다.

금융당국도 고령친화 금융 강화에 대한 분위기에는 공감하고 있다. 그럼에도 노인금융피해방지법 등 고령 친화 정책과 법 제정은 여전히 더딘 상황이다. 고령층의 금융 착취 방지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대책이 발표된 지 2년이 지났지만, 실제 성과로는 이어지지 못했다. 

반면, 민간 영역에서는 시니어 고객 전용 서비스 등 고령친화 서비스를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최근 DB생명은 65세 이상 금융소비자를 위한 '시니어 고객 전용 콜센터'를 오픈했다.

콜센터의 효율성 강화를 위한 ARS 메뉴 선택 등을 없애고 고령 금융소비자를 위주로 한 다양한 서비스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지정대리청구인 제도다. 고령층이 직접 청구가 어려울 경우 대리인을 통해 보험금 등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은행의 오프라인 지점 감소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들도 주목받고 있다. 공동점포를 통해 고령층 및 취약계층의 은행 이용을 보장하는 방식이다.

공동점포는 금융 서비스의 비대면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대체 등의 상황에서 오프라인 은행에 익숙한 고령층 등을 배려하기 위한 대책이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가장 적극적인 자세다. 

IBK기업은행은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등의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동행 창구'의 확대 시행에 나서고 있다. 동행창구는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별도의 전용 창구를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은행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령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기능에 집중한 '고령자 모드'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고령 금융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급변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당국의 정책 개발 및 대응책 마련도 더욱 속도를 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