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지노믹스, 알츠하이머 진단키트 국내 사용 승인
랩지노믹스, 알츠하이머 진단키트 국내 사용 승인
  • 황교진 기자
  • 승인 2023.11.22 10: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츠하이머 환자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 조기진단도 가능

 

랩지노믹스 PCR 키트 / 랩지노믹스 홈페이지

랩지노믹스는 22일,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알츠하이머에 걸릴 위험을 조기에 진단하는 PCR(중합효소연쇄반응) 키트(LabGun™ ApoE Genotyping Kit)의 국내 사용 승인을 받았다.

9월에 출시한 강직성 척추염·베체트병 진단 PCR 키트 2종에 이어 2달 만의 성과다. 랩지노믹스는 신규 PCR 키트를 연이어 출시하며 PCR 진단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이번에 사용 승인을 획득한 키트는 ApoE(아포지단백질) 유전자의 112, 158번 아미노산의 유전자형을 실시간 유전자 증폭(Real-time PCR) 방법으로 알츠하이머 정도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인 가능하다.

ApoE 유전자의 단일염기다형성(SNP)으로 결정되는 유전자형 중 E4는 후기 발병하는 알츠하이머의 큰 유전적 위험요인으로 밝혀져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ApoE 유전자 SNP를 타깃으로 하는 알츠하이머 진단 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진단 제품의 대부분이 유전자 증폭이 끝난 뒤 결과를 확인하는 전통적인 방법의 PCR 키트다. 이에 랩지노믹스가 출시한 신규 Real-time PCR 키트의 실시간 유전자 증폭 방법으로 확인하는 결과는 이해당사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알츠하이머 진단키트는 국내 진단 검사센터를 대상으로 선 판매 후 해외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마켓리서치퓨처(MRF)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진단 시장은 2023년 약 5조4000억원에서 매년 9%씩 성장해 2032년 약 10조5600억원에 다다를 것으로 기대한다.

오미진 랩지노믹스 연구소장은 "이번에 사용 승인을 획득한 제품으로 유전적으로 노인성 치매에 걸릴 위험을 예측할 수 있고, 초기 알츠하이머 환자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 조기진단 면에서 중요한 도구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곽용태 2023-11-27 15:59:00
그런데 이런 키트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후속 취재도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