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뇌 발달 및 뇌혈관 질환 분석 등 뉴로핏의 뇌 영상 분석 기술 선공개
전 세계 145개국의 31개 방사선학 하위 전문 분야를 대표하는 방사선 전문의, 의학 물리학자 및 기타 의료 영상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 협회인 북미영상의학회(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이하 RSNA)가 11월 26일부터 30일 시카고에서 열린다. 이번 RSNA 2023에 국내 뇌질환 영상 인공지능(AI) 솔루션 전문기업 뉴로핏이 참가해 올해 출시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관련 뇌 영상 분석 기술을 중심으로 지난 1년간 준비한 제품 및 연구 개발 성과를 선보인다.
이번 학회에서 뉴로핏은 영상 분석 주력 제품인 뇌신경 퇴화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 ‘뉴로핏 아쿠아(Neurophet AQUA)’와 PET 영상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 ‘뉴로핏 스케일 펫(Neurophet SCALE PET)’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알츠하이머 치료제 부작용을 분석하고, 향후 출시될 뇌 영상 AI 분석 솔루션 기술을 소개해 현장 참가자들이 직접 체험하는 데모 시연을 펼친다.
올해 미국 FDA 정식 승인을 받은 ‘레켐비’ 등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는 뇌에 쌓이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을 제거하는 항 아밀로이드 항체 치료제다. 알츠하이머 치료제는 투약 후 부작용으로 뇌출혈과 뇌부종 등 ‘ARIA(Amyloid-Related Imaging Abnormalities, 아밀로이드 관련 영상 이상)’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뉴로핏은 ARIA를 분석할 수 있는 제품을 내년에 출시할 예정이며 이번 학회에서 관련 기술을 소개한다.
알츠하이머 관련 뇌 영상 분석 기술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뉴로핏 메디컬 디렉터의 AI 시어터와 포스터 발표가 진행된다. AI 시어터 세션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처방에 필요한 뇌 영상 분석 기술과 관련해 ‘항 아밀로이드 항체 치료제 처방 시대를 맞이하려는 방법(How to be Prepared for the Real-World Amyloid Target Drug Prescriptions: ARIA, Amyloid Positivity and Beyond)’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포스터 세션에서는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치매 전환 위험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중 하나로 ‘백질 변성의 좌우 비대칭 지표를 활용한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의 아밀로이드 PET 양성률(White Matter Lesion Asymmetry-An Indicator of Amyloid PET Positivity in Mild Cognitive Impairment Patients)’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다.
빈준길 뉴로핏 대표이사는 “뉴로핏은 이번 RSNA에서 알츠하이머병 외에도 영유아 뇌 영상 발달 분석 및 뇌혈관 질환 분석 등 향후 제품 출시를 앞둔 다양한 기술의 데모도 함께 준비했다”며 “뇌질환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뉴로핏 뇌 영상 분석 기술을 가지고 유의미한 사업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영업 및 마케팅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미영상의학회(RSNA)는 올해로 109회를 맞이했다. 전 세계 영상의학 분야 학계 및 의료, 산업 전문가와 관계자가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매년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