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실종 1만명 시대…몰랐던 지원과 대비책은 없나요? 
치매실종 1만명 시대…몰랐던 지원과 대비책은 없나요?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09.18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치매센터, 치매실종지원 무료홍보 등 다양한 지원 활용 가능

치매환자 전국 실종신고가 지난해 1만명을 넘어서면서 치매환자 가족과 보호자들의 실종 대처와 정보습득 및 활용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치매실종의 경우 골든타임을 놓치면 실종 장기화에 따른 각종 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전예방이 중요하지만 예방치 못했을 경우 신속한 후속대책도 중요하다.

하지만 치매환자 가족들이 제공받을 수 있는 실종 지원책을 사전에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부모님이 치매 고위험군이나 경도인지장애을 앓고 있을 경우 대비책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18일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치매환자의 실종 이후 환자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종치매노인 무료홍보 서비스’와 ‘실종치매 노인찾기지원’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해당 서비스의 경우 배회인식표 보급이나 사전지문등록제도에 비해 홍보가 덜 이뤄지고 있어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실종치매노인 무료홍보 서비스의 경우 중앙치매센터가 온오프라인 홍보를 지원하는데 TV,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신문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실종노인 찾기를 알리고, 전국 노인복지시설에 안내메일을 발송해 치매환자 실종 수색을 돕는다. 

또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 신청을 통해 실종노인 전단지 제작도 지원받을 수 있다. 실종 발생일로부터 1주일이 경과한 치매어르신 가족 중 신청자에 한해 홍보물 무료 제공하는데 제공되는 홍보물은 전단지(4,000장), 스티커(1,000장), 현수막(1개) 등이다. 

또 실종치매 노인찾기 지원의 경우 ▲유사 무연고노인 찾기 ▲신상카드 제출 ▲유전자 검사의뢰 서비스를 지원한다. 

유사 무연고노인찾기는 실종치매노인과 시설에서 보호 중인 무연고노인을 자동 비교해 실종 노인이 시설에서 보호받고 있을 경우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더불어 보호시설로부터 무연고 노인의 신상카드를 법적으로 필수적으로 제출토록해 보호 노인들의 정보를 관리한다.  

이외에도 유전자 검사 의뢰를 통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등록된 보호시설 무연고노인 유전정보와 실종노인 가족의 유전정보 대조해 실종 수색을 지원하는 제도도 있다.  

현재 가장 활발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보급사업'으로 실종 위험이 있는 노인이 실종됐을때 쉽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표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실종 치매환자수는 지난 2012년 7,650명에서 2017년 1만308명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2017년 추정 치매노인 대비 치매환자 실종률은 1.5%이다.

중앙치매센터는 점차 늘어나는 치매실종 환자를 대비해 대처요령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실종 시 즉시 경찰에 신고를 진행하고 중앙치매센터에서 유사 무연고노인 찾아보기를 이용토록 권장하고 있다. 

해당 과정을 거친 후 실종 1주일이 경과하면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에서 실종노인 전단지를 신청해 활용하고 경찰서에 유전자 검사 요청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등록된 보호시설 무연고노인 유전정보와 실종노인 가족의 유전정보를 대조해 치매환자를 찾도록 한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환자 가족이나 보호자들이 어떤 지원받을 수 있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사전에 치매환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사건사고 등을 대비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한 치매환자 관리의 요소"라고 말했다. 

치매환자 증가에 치매 실종에 대한 발생률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실종이 발생된 불의의 경우를 대비해 각종 안전사고에 도출되지 않도록 실종시 대비책에 대한 인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