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 연구 진행…내실화에 초점
4차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 연구 진행…내실화에 초점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0.01.1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연구비 2억원 투입...이달 중 과제 공고

내년부터 5년 간 진행될 제4차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가 진행된다.

4차 계획의 기본 목표는 지난 계획에서 제시됐던 정책에 대한 내실화에 초점이 맞춰질 예정이다.

14일 복지부는 '4차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과제를 이달 내로 공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치매에 대한 종합적 치매관리시스템 부재를 문제점으로 판단하고, 2008년 8월 '치매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를 계기로 치매를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기 위한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을 매 5년마다 수립하고 있다.

1차 계획의 목표는 노인의 편안하고 인격적인 삶을 목표로 건강증진사업과 연계, 치매 유형별 맞춤형 관리 등이 기본 방향이었다.

2차 계획은 치매의 예방·발견·치료·보호를 위한 체계적 기반 구축,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 및 노년의 불안감 해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사회적 관심 제고를 정책 목표로 설정했다.

3차 계획은 지역사회 중심의 치매 중증도별 치매치료·돌봄, 치매환자의 권리·안전보호와 가족 부담경감 중심의 지원체계 마련이 주요 목표였다.

복지부는 10여년 동안 치매와 관련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4차 계획에서는 신규 정책 설계보다는 기존 정책의 내실화로 잡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4차 계획은 기존에 나와 있는 정책들을 내실화하고, 그동안 생긴 다양한 인프라들을 연계하는 방향에 목표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4차 계획의 세부 내용으로는 ▲3차 계획 평가 ▲치매 돌봄 ▲치매 가족지원 ▲치매 예방 및 인식 개선 ▲치매 연구 및 통계 등으로 구성된다.

복지부는 4차 계획 수립에 대한 연구 과제는 공개 모집을 통해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지난 3차 계획에 대한 연구는 당시 중앙치매센터를 위탁 운영했던 분당서울대병원이 진행했다. 현재는 중앙치매센터 위탁 운영을 국립중앙의료원이 맡고 있다.

복지부는 해당 연구를 위해 2억원의 예산을 책정했으며, 연구는 연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