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국가책임제와 손잡은 치유농장 확대 가속화 
치매국가책임제와 손잡은 치유농장 확대 가속화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9.2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센터와 치매안심센터 협력 프로그램 증대

치매 예방을 위한 치유농장이 치매국가책임제와 정책적 협력을 통해 보급 확대가 가속화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와 농업기술센터가 협력하면서 치매 고위험군에 대한 치유농장 매칭은 물론 기술-교육지원 등 협력 시너지가 원활해지고 있어서다. 

23일 지자체들에 따르면 지난 7월 복지부와 농촌진흥청이 맺은 치매안심센터 치유농업 업무협약 이후 치유농장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경기 연천군 치매안심센터는 농업기술센터와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치매 관리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경기도 치유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예고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농업기술센터가 육성-지원한 치유농장을 치매환자나 가족 등과 매칭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 농가도 치유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가 적지 않다는 지자체의 해석이다.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농장주는 소득 증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치유농업은 농촌진흥청이 원예‧동물‧곤충 등과 관련된 농업 활동과 농촌의 자원, 환경을 통해 참여 대상자를 정신적으로 치유하고 궁극적으로 농업과 사람을 연결하는 개념이다.

이미 다양한 지자체들이 치유농장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 고양시는 물론 전라북도 완주군 등이 치유농장 활성화에 뛰어들었다. 

서울시도 치유농장 육성에 참여한다. 서울시는 23일 ‘도시농업 활성화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2024년까지 도시농부 100만 시대를 예고했다. 

사회적 도시농업 추진기반 마련을 위해 지난 7월 16일 제정된 ‘사회적 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통해 치유농장 조성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5개년 계획을 통해 다양한 농업육성 방안이 발표됐는데, 치매환자를 위한 치유농장 육성도 주요 계획에 포함됐다. 서울시는 향후 치유농장 운영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으로 이어지는 추진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경상북도도 치유농업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경북도농기원은 내년도 국비 신규 사업으로 치유농업센터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치유농장의 전국적 확대와 더불어 사회-정책적인 관심 증대 속에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케어팜을 치유농장으로 명칭을 변경하기도 했다.

최근까지 널리 쓰이던 케어 팜이 쉽게 뜻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평가하고,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치유 농장’과 같은 쉬운 말로 다듬은 것이다. 

치유농업의 정책적 지원과 더불어 사회적 관심이 늘어가면서 치매 고위험군과 치매환자, 가족 등을 위한 지원 혜택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