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여개 요양병원서 코로나 발생...치매환자 감염 비상
60여개 요양병원서 코로나 발생...치매환자 감염 비상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01.0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당국, 요양병원 긴급의료 대응 방안 등 마련 시행

입원 환자 상당수가 치매 환자인 요양병원에서 코로나 확진자 발생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미 전국에서 60개가 넘는 요양병원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해 치매 환자 감염에도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요양병원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 감염 방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지만, 치매 환자 특성상 감염 관리가 쉽지 않다는 점이 문제다.

5일 요양병원협회에 따르면, 지난 4일 0시 기준으로 64개 병원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 요양병원 확진자 수는 총 1,745명에 달한다. 이 중 환자 1,161명, 종사자 404명, 기타 및 확인불명 180명 등이다.

요양병원의 확산세가 거세지가 정부도 요양병원 감염을 막기 위한 핀셋 지원에 합의했다. 

방역당국은 우선 사전 예방조치 강화를 위해 다음 주부터 종사자 진단검사를 확대한다. 전국 요양병원 종사자에 대한 PCR 검사를 수도권뿐만 아니라 비수도권에서도 매주 실시하고, 고위험군·고위험 지역을 다녀온 종사자는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 음성 확인 후 업무에 투입한다.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 시도 방역담당관을 추가 지정해 밀착 관리할 예정이다.

환자를 유형별로 구분·분리해 교차 감염을 철저히 차단하는 초기대응 역량도 대폭 강화한다. 코로나19 환자를 격리할 때 환자 유형(확진자, 비접촉자, 밀접접촉자 등)을 구분하고, 동일한 집단별로 공간을 철저히 분리해 교차 감염을 전면 차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차 감염에 취약한 간병, 식사 배식 등 돌봄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도 지원한다.

확진자 규모가 많을 경우 비접촉자를 다른 요양병원으로 신속히 전원하고, 남은 환자를 위해 의료인력 확보, 물품 지원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확진자 규모가 적으면 확진자를 중증도에 따라 전담요양병원 또는 중증전담 치료병상으로 이송하고, 비확진자에 대해서는 비접촉자와 밀접접촉자로 구분해 14일간 격리해 관찰하게 된다.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가 전원하면 돌봄 인력을 확보해 지원하기로 했다.

병상·인력 등 자원 확보를 위해 시도별로 일반 요양병원과 전담 요양병원을 지정하도록 하고, 전원 받은 병원에는 건강보험 또는 손실보상을 통해 지원한다.

전원기관으로 지정받은 일반요양병원은 격리실입원료(1인당 11만9,950원, 14일), 감염·예방관리료(1일 1만7,250원 추가 지급, 14일) 받을 수 있다.

일반요양병원은 환자 중증도에 따라 1일단 정액수가를 지급받고, 감염·예방관리료를 추가 지급받는다.

감염병전담요양병원은 ▲1일당 병상단가 16만1,585원 이상 ▲치료에 사용된 병상은 1일당 병상단가 2배 지급 ▲치매·와상 등 요양환자에 대해서는 1일단 병상단가의 0.5배 추가 지급 등이 보상된다.

다만 이 같은 적극적인 조치에도 감염 관리가 제대로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이미 확진자가 발생한 일부 요양병원의 경우 다인실에서 관리하는 사례가 있어 제대로 된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치매 환자 등을 수용할 수 있는 감염병전담요양병원의 충분한 확보가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