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요양병원, 치매 전문성 제고 차원 협진 시범사업 추진
공립요양병원, 치매 전문성 제고 차원 협진 시범사업 추진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2.01.27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전문병동 입원 환자에 대한 외부 치매 전문의 진료
복지부
복지부

공립요양병원의 해당 지역 내 치매 전문의와 협진을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치매 진료와 치료 전문성 제고를 위해서다.

27일 복지부는 지역사회 치매의료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이 같은 계획을 세웠다.

공립요양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상당수는 치매환자로 채워져 있다.

복지부는 공립요양병원의 치매환자에 대한 진료와 치료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기능보강사업을 통해 치매전문병동을 설치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치매전문병동이 설치된 곳은 50여곳에 이르지만, 전문병동까지 갖췄음에도 치매 전문의가 없는 곳이 14곳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직까지 치매전문병동을 갖추지 않은 곳까지 더할 경우 실제 치매 전문의가 없는 공립요양병원은 더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기능보강사업을 통해 시설이나 장비 기준을 갖추고 있음에도 치매 전문의를 확보하지 못해 제대로 된 치매 치료가 되지 않는 셈이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의 치매 전문의와 협진을 통해 공립요양병원의 치매환자 대응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복지부의 목표다.

공립요양병원에 입원한 치매 환자 중에서도 폭력과 망상 등 행동심리증상(BPSD)이 심한 환자들이 주요 협진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복지부는 원활한 원내·외 협진을 위한 지침을 마련 중이며, 협진의에 대한 인센티브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올해부터 치매안심병원 의사 인력 기준에 한방신경정신과가 포함됐다. 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를 채용할 경우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협진을 전제로 하고 있어 관련 지침도 만들어질 전망이다.

공립요양병원과 지역 내 치매전문의 협진이 치매환자 치료 등에 실질적인 혜택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기대가 모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