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광역치매센터 개발 치매프로그램 인증제 도입
복지부, 광역치매센터 개발 치매프로그램 인증제 도입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2.04.0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시범운영 후 내년부터 본인증 진행 예정
복지부
복지부

광역치매센터가 개발한 치매프로그램을 전국 치매안심센터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우수 프로그램의 경우 기존보다 더 많은 치매안심센터에서 활용할 기회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7일 복지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치매프로그램 인증제 도입을 위해 시범운영을 진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치매프로그램은 환자의 인지기능 개선이나 치매 예방 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진행되고 있다. 운동이나 인지요법, 회상요법, 그림, 음악 등을 활용하는 방안이 대표적이다.

현재 중앙치매센터나 광역치매센터 또는 일부 치매안심센터가 치매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특히 광역치매센터에서 지역특화사업으로 치매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나, 공유되는 범위는 관할 치매안심센터로 제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앙치매센터가 개발한 치매프로그램이 전국 치매안심센터에 활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프로그램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복지부는 각 지역 광역치매센터가 개발한 프로그램을 인증해 전국 치매안심센터 어느 곳에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지난해 치매프로그램의 질적 관리와 근거기반 프로그램의 보편적 보급・확산을 위해 인증제 도입 체계를 마련했고, 해당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적용 가능성, 그리고 구성 및 내용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심사 기준을 개발했다.

올해부터는 광역치매센터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인증제의 유효성과 장단점을 분석하게 된다. 복지부는 1년간의 시범사업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해 내년부터는 본인증을 시행할 계획이다.

그동안 치매안심센터는 각각의 치매프로그램을 선택적으로 사용해 지역 간 운영 편차가 심했다. 인증제가 도입되면 우수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이 집중돼 치매프로그램도 상당 부분 표준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