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혁신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샤페론이 개발 중인 아토피 치료제의 작용기전이 ‘유럽 면역학 저널’ 5월호 표지를 장식했다고 23일 밝혔다.
유럽 면역학 저널은 유럽면역학회의 공식 학술지로 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SCI)급 국제학술지다.
이번에 ‘유럽 면역학 저널’ 5월호 표지를 장식한 이미지는 지난 2월호에 발표된 논문인 ‘Balb/c 마우스에서의 아토피피부염을 개선하는 GPCR19 작용제인 타우로디옥시콜레이트의 핵심결과다. 해당 논문은 샤페론의 성승용 대표이사와 서울대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서울대 의과학 대학원, 서울의대 미생물 및 면역학 교실 연구진이 공동으로 저술해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 연구진은 동물모델에서 타우로데옥시콜레이트가 아토피 피부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 결과 세포막 수용체인 GPCR19와 이온 채널인 P2X7 수용체(P2X7R)가 피부 상피세포의 세포막에 존재하며, GPCR19 작용제인 TDCA가 GPCR19-P2X7R-NLRP3 인플라마좀 경로를 조절함으로써 아토피 염증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인플라마좀은 염증반응의 활성화를 담당하는 선천면역 단백질 복합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아토피 환자의 기존 스테로이드 위주의 치료 방법에 효능이 탁월하면서도 안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논문 공동 저자들은 기대했다.
관련기사
- 샤페론, 두바이 ‘2023 정밀의학 컨퍼런스’ 참가
- 샤페론, 미국에 자회사 ‘허드슨 테라퓨틱스’ 설립
- 샤페론, 사업개발실 실장에 GSK 출신 오연삼 전무 영입…기술 이전 강화 기대
-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 개발 '샤페론', 코스닥 시장 입성
- 샤페론, 코스닥 상장예비심사신청서 제출
- 뉴라클·샤페론 등 치매약 개발업체, 내년 IPO 추진 '열풍'
- Shaperon Receives Approval of HY209 Phase 1 Study for Dementia
- 샤페론, 염증 타깃 치매약 'HY209정제' 임상 1상 승인
- 국전약품-샤페론, 경구용 치매치료제 기술이전 계약 체결
- 샤페론, ‘바이오 USA’서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링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