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페론 아토피치료제 작용기전, ‘유럽 면역학 저널’ 5월호 표지 장식
샤페론 아토피치료제 작용기전, ‘유럽 면역학 저널’ 5월호 표지 장식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5.23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면역학저널 5월호
유럽면역학저널 5월호

면역 혁신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샤페론이 개발 중인 아토피 치료제의 작용기전이 ‘유럽 면역학 저널’ 5월호 표지를 장식했다고 23일 밝혔다.

유럽 면역학 저널은 유럽면역학회의 공식 학술지로 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SCI)급 국제학술지다. 

이번에 ‘유럽 면역학 저널’ 5월호 표지를 장식한 이미지는 지난 2월호에 발표된 논문인 ‘Balb/c 마우스에서의 아토피피부염을 개선하는 GPCR19 작용제인 타우로디옥시콜레이트의 핵심결과다. 해당 논문은 샤페론의 성승용 대표이사와 서울대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서울대 의과학 대학원, 서울의대 미생물 및 면역학 교실 연구진이 공동으로 저술해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 연구진은 동물모델에서 타우로데옥시콜레이트가 아토피 피부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 결과 세포막 수용체인 GPCR19와 이온 채널인 P2X7 수용체(P2X7R)가 피부 상피세포의 세포막에 존재하며, GPCR19 작용제인 TDCA가 GPCR19-P2X7R-NLRP3 인플라마좀 경로를 조절함으로써 아토피 염증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인플라마좀은 염증반응의 활성화를 담당하는 선천면역 단백질 복합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아토피 환자의 기존 스테로이드 위주의 치료 방법에 효능이 탁월하면서도 안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논문 공동 저자들은 기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