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지는 치매간병 비극…가족지원 체계화 필요성 증대
이어지는 치매간병 비극…가족지원 체계화 필요성 증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9.02.2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자조 모임 인식과 참여율 개선 등 과제 산적

치매 아버지를 돌보던 아들이 아버지를 살해 후 자살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치매가족에 대한 고충이 재차 조명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사례의 경우 현재 치매국가책임제의 최선봉인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되지 않는 등 어떠한 도움도 받지 못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안타까움이 더해지고 있다.

최근 다수의 언론을 통해 치매로 인한 자살이나 살인 등의 안타까운 보도가 이어지면서 가족 돌봄 지원제도에 대한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환자는 전체 환자의 49.2%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단순한 계산으로 봐도 절반 이상의 치매환자가 여전히 관리망을 벗어나 있다는 계산이다.

치매 가족의 자살 등이 연이어 일어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올랐지만 치매국가책임제에 걸맞는 치매환자 가족과 지원제도 등은 여전히 부족해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치매환자의 인권과 조호자의 문제는 비단 국내 문제만아니다. 세계적인 치매전문가들 역시 치매환자의 인권과 가족의 돌봄 등을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다. 

최근 개최된 치매대응 전략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각국의 참석자들은 한명도 빼놓지 않고 치매환자의 인권과 가족 조호자 등의 돌봄과 지원 제도의 증대를 강조한 바 있다. 

치매환자의 인권 보장과 가족 조호자의 돌봄은 개인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국가주도의 개입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며, 지원 제도를 적극적으로 보호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국내의 경우 치매환자와 가족의 인권과 지원제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타 치매정책에 대해 다소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일각의 아쉬운 평가도 있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인식 개선을 통해 가족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좋은 프로그램이 마련돼도 홍보와 참여율을 이끌어 내지 못하면 유명무실 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의료계 관계자는 “치매가족 지원 프로그램은 확대는 물론 홍보와 인식 개선도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과 제도라도 가족들이 알지 못하고 참여를 꺼린다면 소용이 없다”며 “현재 치매안심센터 홍보와 인식 개선 등이 더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