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 방안 다양화…대세 예방법은 무엇?
치매 예방 방안 다양화…대세 예방법은 무엇?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04.1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인지훈련-체중 관리 등 관련 제품화 및 연구 지속

고령화와 함께 치매 예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치매 예방 실현과 효과성 규명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펄쳐지고 있다.  

이에 따라 헬스케어 업체들의 치매 예방 시장 진출도 늘고 있으며, 주요 예방법으로는 운동-인지훈련-위험요인 관리 등 다양한 영역들이 주목받고 있다. 

13일 관련 업계와 학계 등에 따르면 치매 예방을 위한 다양한 연구활동과 제품화가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 예방에 대한 높은 사회적 요구도와 시장가치 등에 따라 지속적인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전문가들도 예방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 활동에 매진 중이다. 

치매 예방의 경우 근거 규명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예방에 대한 효과 입증이 어렵고, 근거가 부족한 제품으로 소비자의 금전과 시간 등 피해 발생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요구되는 영역이다. 

먼저 사회적인 분위기는 운동 영역을 권장하고 있다. 서울시는 자체적으로 치매 예방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 개발에 매친하고 있으며, 각 지자체들도 운동 지원을 늘리고 있다. 

과거부터 치매 예방과 지연을 위한 운동 연관성을 규명 연구들은 활발히 이뤄졌고, 최신 경향을 보면 치매 예방에 특화된 운동을 개발하는 형태에 집중되고 있다. 

헬스케어 업체들은 운동과 인지훈련, 미술훈련 등 다양한 영역을 결합하는 시도도 진행하고 있다. 

멘탈 헬스케어 전문기업인 옴니씨앤에스는 최근 치매 예방을 위한 시니어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뇌기능 노화도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맞춤형 훈련을 재공해 치매 예방과 인지 저하 지연 등을 지원한다. 

또 헬스케어 업체인 리메드 넥스케어와 그립은 공동 협약을 통해 실버 스마트헬스케어 분석-관리 앱 개발을 추진하고, 치매 예방과 진단 등을 위한 디지털 치료제 개발을 추진을 합의했다. 

로완은 다중영역중재 디지털 치료제인 슈퍼브레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치매 예방 프로그램은 병원과 안심센터 등에 공급되고 있다. 차후 해당 프로그램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통신 인프라와의 연계 강화를 통해  진단 관련 기능까지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알츠하이머 예방 근거 기반 연구 활발

해외에서도 알츠하이머 예방을 위한 근거 가이드 라인 제시를 위한 연구가 활발하다. 최근에는 과거에 제시된 주요 근거들에 대한 최근 경향 확인도 이뤄지고 있다. 

최근 중국 상하이 푸단대학 신경과 Jin-Tai Yu 교수는 치매의 유병률과 발생률이 뚜렷하게 감소하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히고, 예방을 위한 최신 근거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그는 공공 교육과 혈관 건강 개선과 같은 초기인구 투자를 치매 감소의 연관성으로 지목했는데, 이러한 긍정적인 추세가 1차 예방의 필요성을 높인다고 강조했다. 

Jin-Tai Yu 교수가 제안한 치매 예방과 연관된 주요 인자는 인지활동, 고호모시스테인혈증, 노년기 BMI 증가, 우울증, 스트레스, 당뇨병, 머리 외상, 중년 고혈압, 기립성 저혈압, 교육 등이다. 

Jin-Tai Yu 교수는 “노년기의 건강한 생활방식 유지를 통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규칙적인 신체 운동을 통한 BMI 유지, 충분한 비타민C 섭취, 금연, 당뇨병, 뇌 혈관 질환 관리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진행되는 치매 예방 프로그램들도 해당 요소들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으며, 단일 프로그램이 아닌 복합적 위험관리 요소를 포함하는 형식으로 점차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논문>
Yu JT, Xu W, Tan CC, Andrieu S, Suckling J, Evangelou E, Pan A, Zhang C, Jia J, Feng L, Kua EH, Wang YJ, Wang HF, Tan MS, Li JQ, Hou XH, Wan Y, Tan L, Mok V, Tan L, Dong Q, Touchon J, Gauthier S, Aisen PS, Vellas B. Evidence-based prevention of Alzheimer's disease: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243 observational prospective studies and 153 randomised controlled trials. J Neurol Neurosurg Psychiatry. 2020 Nov;91(11):1201-1209. doi: 10.1136/jnnp-2019-321913.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