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트로핀 표적 먹는 알츠하이머약, 발빠른 개발 행보
뉴로트로핀 표적 먹는 알츠하이머약, 발빠른 개발 행보
  • 원종혁 기자
  • 승인 2021.10.08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츠큐어파마, 1상 환자 투약 시작…내년 6월경 첫 결과 기대

뇌 신경영양물질인 뉴로트로핀(neurotrophin)을 타깃한 경구용 알츠하이머 표적치료제 후보물질이 본격 임상 평가에 돌입한다.

올해 8월 글로벌 허가당국으로부터 고용량 임상 신청서를 승인받은 뒤, 지난 9월 회사 차원의 1상임상 계획을 공표하고 채 한 달이 안 된 상황이다.

다중 용량 증량 평가를 뜻하는 'MAD (multiple ascending dose) 연구'의 환자 모집이 한창인 가운데, 첫 환자에는 이미 약물 투약이 시작됐다.

최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신약 개발 전문기업인 알츠큐어파마(AlzeCure Pharma)가 자사 신약 후보물질(실험물질명 ACD856)의 세 번째 1상임상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회사측은 7일(현지시간) 공시를 통해 "이번 임상 결과는 내년 6월경 첫 결과가 나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면서 "임상개발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기대가 크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연구의 일차 평가변수는 ACD856의 용량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내약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뇌 대사활동에 있어 ACD856의 초기 유효성에 대한 평가도 동시에 진행한다는 입장.

무엇보다 현재 진행 중인 세 번째 1상임상에서는 적정용량을 선별하기 위해 ACD856의 투약 용량을 더 늘리는 것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ACD856은 알츠큐어파마가 독점 라이선스를 보유한 신약 개발 플랫폼인 NeuroRestore가 적용된 주요 파이프라인이기도 하다.

해당 신약 후보물질은 뇌에서 신경영양인자인 뉴로트로핀의 신호전달 과정을 강화시켜 인지기능을 개선시키는 작용기전을 가진다.

통상 뉴로트로핀은 신경영양인자(neurotrophic factor, 이하 NTF)라고도 지칭되며, 저분자 단백질 또는 펩타이드 성분으로 신경 뉴런의 성장부터 분화, 생존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지난 8월 공개된 1상임상 결과들을 통해 ACD856의 내약성이 좋고 생체이용률이 높게 나오면서 경구 약물로의 개발 가능성이 높게 평가됐다"며 "유효성을 알아보는 다음 평가 결과에도 기대가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두 건의 앞선 임상들에서는 신경세포간 전달과 기억 등 인지기능을 개선시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첫 번째 1상임상의 경우 약물이 체내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약동학(pharmacokinetics)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고했으며, 내약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두 번째 임상에서도 '단일 용량 증량' SAD (single ascending dose) 연구를 실시한 결과, 내약성이 우수해 ACD856의 고용량 사용도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