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구협, 서울요양원 종사자 구강관리 교육 실시
치구협, 서울요양원 종사자 구강관리 교육 실시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6.2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과 함께하는 ‘口口樂樂 9988 ’사업 일환

치구협, 장기요양기관 전문 구강교육단 설립 추진 중
이미애 치구협 홍보이사가 6월 12,16일 두차례에 걸쳐 서울요양원에서 구강교육을 진행했다.
이미애 치구협 홍보이사가 6월 12,16일 두차례에 걸쳐 서울요양원에서 구강교육을 진행했다.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는 지난 12일과 6일 두 차례에 걸쳐 서울 세곡동 소재 국민건강보험 서울요양원에서 종사자 대상 구강 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치구협과 국민건강보험 서울강원지역본부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2023년 장기 요양기관 종사자 지원 사업 ‘口口樂樂 9988(구구락락 9988)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미애 치구협 홍보이사가 연자로 나선 이번 교육에는 총 100여 명의 서울요양원의 종사자가 참석했다.

교육내용은 구강의 기능 △구강건강과 전신 건강의 연관성 △치매 및 장기 요양환자를 위한 구강 관리법 △구강 근 기능 향상을 위한 입체조 △틀니 관리법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실제 치매 및 장기 요양환자의 구강 관리를 전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 간호사 및 사회복지사들이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강 관리 노하우를 전수하여 참석자들로부터 호평받았다. 

서울요양원 관계자는 “요양원 종사자들은 근무 특성상 외부로 나가 강의를 듣기도 쉽지 않은데, 이번 방문 구강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됐다”며 “요양원 어르신의 구강 건강증진을 위해 앞으로 구강 교육이 일회성이 아닌 정기적으로 이루어졌으면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치구협은 현재 (가칭) ‘장기 요양기관 전문 구강교육단’의 설립 및 교육 콘텐츠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르면 내년부터 전국 장기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방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