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천만시대를 대비하는 건강생활 강화 및 의료·요양체계 혁신 논의
노인천만시대를 대비하는 건강생활 강화 및 의료·요양체계 혁신 논의
  • 황교진 기자
  • 승인 2024.01.1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령사회 대응 전략 「노인 건강생활 지원대책」, 「노인 의료·요양 종합계획」 1월 중 발표

보건복지부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1월 11일(목) 14시 서울청사에서 이기일 제1차관 주재로 인구정책기획단 저출산·고령사회분과 과제점검회의를 개최해 「노인 건강생활 지원대책」, 「노인 의료·요양 종합계획」을 논의했다.

저출산·고령사회 운영위원회 산하 인구정책기획단은 정부의 역량을 결집해 인구정책을 기획하기 위해 구성한 범부처 협의체로 지난해 6월 19일 발족했다.

보건복지부 제1차관 주재로 진행한 이날 회의는 의료·요양, 주거, 건강·체육, 기술, 농어촌지역 사회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초고령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정책과제들을 논의했다.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등 관계부처가 참석했다.

이날 논의된 내용과 그간의 인구정책기획단 활동을 바탕으로 범정부 차원의 초고령사회 대응 전략으로 세운 「노인 건강생활 지원대책」, 「노인 의료·요양 종합계획」은 1월 중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기일 제1차관은 “노인천만시대를 앞둔 올해는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며, “노화·질병을 예방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확충하고 의료·요양 체계를 혁신하는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인구정책기획단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상임위원, 보건복지부 제1차관,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공동단장을 맡고 있으며, 저출산 대응, 고령사회 대응, 축소사회 대응, 경활인구 확충 등 네 개의 세부 분과가 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CI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C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