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가족 상담수가 도입 연구 용역 내달 '완료'
치매환자 가족 상담수가 도입 연구 용역 내달 '완료'
  • 최봉영 기자
  • 승인 2021.10.2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도입 목표로 내년 정책 설계 예정
복지부
복지부

 

치매환자 가족 상담수가 도입을 위한 작업이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치매환자 가족상담 프로그램 운영 모델 개발' 연구 용역이 내달 말 종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연구는 치매환자 가족 상담수가 도입을 위해 이뤄졌으며, 연구비 7,000만원이 투입됐다. 연구기간은 총 8개월 가량이 소요됐다.

치매환자 가족 상담수가 도입은 치매환자 가족의 부양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한편, 치매환자의 심신 안정과 증상 악화 지연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실제 치매환자의 가족들은 돌봄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치매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환자를 돌보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는 비율은 14%, 근무시간을 줄이는 경우는 33%에 달했다.

특히 상당수 가족들은 경제적·정서적·육체적 부담도 심하게 느끼고 있으며, 이 중 일부는 환자를 학대하거나 살해하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치매환자들을 돌보고 있는 가족들도 전문가들의 세심한 관리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치매환자의 경우 타질환과 달리 진료시 가족 등의 보호자 동행이 필요하며, 가족에게 치매 대응요령, 복약지도, 돌봄기술 등을 설명하는 데 장시간이 필요하다. 이에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등은 가족상담에 수가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력히 요청한 바 있다.

복지부도 이 점에 공감하며, 치매국가책임제가 도입된 2017년 집중 논의된 바 있으나 결실을 맺지는 못했다.

하지만 제4차 치매관리종합계획에 치매환자 가족 상담수가 내용이 포함되면서 도입에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번 연구에는 치매 환자가족의 상담 주체 및 인력, 상담에 대한 세부 내용 마련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또 치매환자 보호자를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이해, 약물치료 유지의 중요성, 이상행동에 대한 대처 등에 대한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복지부는 해당 연구 용역을 바탕으로 내년까지 정책의 세부 설계를 마치고, 2023년부터는 치매가족 상담수가를 적용시킨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