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농장 전국 확대 가시화…대국민 치매 서비스로 자리 잡을까?
치유농장 전국 확대 가시화…대국민 치매 서비스로 자리 잡을까?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04.22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치유 연계 치매예방·관리 사업 활성화 행보 가속
출처. 중앙치매센터

치유농장의 전국적 확대를 위한 정부 기관의 협력이 늘면서 대국민 치매 관리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치유농장은 고령사회의 필수요소로 꼽히는 건강 복지와 농촌 지역의 부가가치 창출이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에서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주목받는 영역이다.

각 기관은 범정부적 협력을 바탕으로 치유농장의 활용 확대를 이끌고 국가치매관리 사업과 농촌경제 발전을 동시에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22일 전국 지자체 등에 따르면 고령층의 치매 관리와 발달 장애인 지원을 위한 지역형 치유농장 개장이 활발히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정부 기관의 협력과 지자체의 선도적인 대응이 치유농장 활성화의 근간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신속한 관련 법과 조례 제정은 물론 인력 양성 시스템 구축 등이 대표적 사례다. 

먼저 최근 국립중앙의료원(중앙치매센터)은 산림자원을 활용한 국민의 건강한 노년 생활 보장과 치매안심사회 실현 등을 위해 산림청(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앙치매센터는 협약을 통해 전국 광역치매센터 및 치매안심센터에서 운영하는 치매 예방-관리 사업에 산림치유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산림청은 치매안심센터 등이 사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치유 시설과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산림치유지도사에 중앙치매센터가 제공하는 치매 교육 참여도 장려할 예정이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치매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참가자를 위한 산림복지시설을 제공한다.

중앙치매센터는 향후 전국 256개 치매안심센터에서 치유농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협력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치유농장에 대한 지자체의 선도적 지원과 사회적 인식개선 등도 확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충남도는 ‘충남형 치유농업’을 표방하며 치유농장 확대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관련 심포지엄을 통해 치유농업 국가 정책의 이해와 동향, 보건·복지, 사회서비스 분야와 연계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며 집중하고 있다. 

경남도와 경남도농업기술원은 표준화된 치유농업 서비스를 유도하기 위한 ‘치유농업시설 운영자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내용은 치유농업시설 운영자에게 필요한 기초소양부터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과목으로 구성했다. ▲치유서비스 대상자 이해 ▲치유농업자원 활용법 ▲치유농업 관련 제도의 이해 ▲심리 상담의 이해 ▲안전관리 교육 ▲치유프로그램 개발 등을 제공한다. 

경남도는 지난해 3월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 후 동년 8월 '경상남도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마련해 치유농업 육성에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 농촌진흥청이 2025년 개원을 목표로 추진 중인 국립 치유농업확산센터를 경남 김해시에 유치하기도 했다. 

경북도농업기술원은 치유농업을 통해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경북농기원에 따르면 4월 중 참가자 30명을 모집해 6월부터 총 9회 운영한다. 

경북도는 최근 경북농기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와 함께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치유농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올해 2억3,000만 원을 투입해 ‘농촌융복합 치유농장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을 통해 ▲치유농장 조성 ▲제주형 치유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보건·복지·교육 등 치유 관련 기관(의료시설, 요양시설 등)과의 네트워크 구축 ▲치유서비스 참여자 효과 측정 등을 추진한다. 

치유 농장 관련 인프라가 전국 단위로 빠르게 확대되면서 치매 관리를 위한 대국민 서비스로 빠르게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