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AD 2023] 에자이, '레켐비 연구용 피하 제제' 새로운 데이터 발표
[CTAD 2023] 에자이, '레켐비 연구용 피하 제제' 새로운 데이터 발표
  • 박원빈 기자
  • 승인 2023.10.27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하주사제 주 1회 투여...아밀로이드 플라크 정맥주사 대비 14% 더 제거
CTAD 2023 홈페이지 갈무리<br>
CTAD 2023 홈페이지 갈무리

에자이는 보스턴에서 열린 2023 알츠하이머병 임상시험 컨퍼런스(CTAD)에서 레켐비 연구용 피하 제제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발표했다.

정맥 주입(IV)에 비해 약동학(AUC)이 11% 더 높고 ARIA 비율도 유사하다. PET 저타우 모집단을 대상으로 한 레켐비의 3상 Clarity AD 데이터를 추가 분석한 결과 76%는 치료 18개월째에 증상 감소가 없었고, 60%는 임상적 개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자이는 내년 3월까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레켐비 피하 제제 생물학적 제제 허가 신청서(BLA)를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자이 전경
에자이 전경 / 에자이

◇ 레켐비 피하주사제 주 1회 투여...아밀로이드 플라크 14% 제거
레켐비 피하주사제를 주 1회 투여한 환자그룹의 경우 6개월차에 아밀로이드 양전자 방사 단층촬영법(PET)을 진행해 도출된 예비분석에서 정맥주사제 제형을 격주로 투여한 대조그룹에 비해 제거된 뇌내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14%를 더 제거 했다.

피하주사제를 투여받은 그룹에서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40.3±2.27 센틸로이드(centiloid)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35.4±1.14 센틸로이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정맥주사제 투여그룹을 상회했다.

이 같은 결과는 임상 3상 ‘CLARITY AD 시험’의 개방표지 연장시험(OLE)에서 ‘레켐비’ 피하주사제를 처음으로 투여받았던 72명의 환자그룹과 정맥주사제를 투여받은 후 피하주사제를 투여받은 322명의 대조그룹과 비교평가했을 때 도출된 것이다.

또한, 피하주사제를 투여한 그룹은 혈중농도와 시간의 곡선하 면적(AUC)으로 평가한 약물체내동태가 정맥주사제 투여그룹에 비해 11%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전신 주사부위 반응은 피하주사제를 투여한 그룹에서 정맥주사제 투여그룹에 비해 드물게 수반된 데다 경도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레켐비’ 피하주사제를 처음 투여받았던 환자그룹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발적, 자극성 또는 부종 등의 국소 주사부위 반응 역시 피하주사제를 투여한 그룹에서 8.1%로 정맥주사제 그룹에 비해 낮게 나타난 가운데 중증도를 보면 대부분 경도에서 중등도로 수반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피부발진이나 과민반응 등이 발생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아밀로이드 관련 조영검사상 이상-부종/삼출(ARIA-E)이 발생한 비율을 보면 피하주사제 그룹과 정맥주사제 그룹에서 대동소이했다.

‘CLARITY AD 시험’에 참여해 정맥주사제를 투여받았던 환자그룹에서 ARIA-E, 아밀로이드 관련 조영검사상 이상(ARIA-H: 뇌내 미세출혈, 뇌내 대출혈, 표재성 철 침착증 발생사례들의 총합) 및 ARIA-E를 배제한 ARIA-H가 수반된 비율을 보면 각각 12.6%, 17.3% 및 8.9%로 집계됐다.

피하주사제를 투여받았던 환자그룹의 경우에는 이 수치가 각각 16.7%, 22.2% 및 8.3%로 파악됐지만 피험자 표본의 크기를 감안하면 정확한 비교평가는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