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자이, 올해 말 중국에 레켐비 출시해 성장 가속화 기대
에자이, 올해 말 중국에 레켐비 출시해 성장 가속화 기대
  • 황교진 기자
  • 승인 2024.02.05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알츠하이머 환자 1,500명에게 출시 목표
현재 유럽 출시 검토 중
에자이와 바이오젠의 레켐비(성분명 레카네맙)
에자이와 바이오젠의 레켐비(성분명 레카네맙)

5일 로이터는 일본 제약사 에자이(EiSai)가 올해 말까지 중국의 약 1,500명 환자에게 알츠하이머 치료제 레켐비(Leqembi)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진단 방법의 편리성이 확보되면 2025년까지 상당한 성장을 기대할 것으로 보도했다.

향후 혈액 검사로 알츠하이머 진단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약 1,700만 명으로 추산되는 중국 내 초기 알츠하이머 환자들이 레켐비의 잠재적 고객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레켐비는 지난 1월에 중국에서 승인됐다. 초기 알츠하이머 환자의 질병 진행을 27% 둔화시켜 향후 치료제 개발에 중요한 진전을 이룰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에자이는 미국 기업 바이오젠(Biogen)과 협력해 미국과 일본에서 이미 레켐비를 출시했고, 현재 유럽에서 승인 검토 중이다. 전문가들은 아밀로이드 수치에 대한 혈액 검사가 도입되면 현재의 진단 방법보다 간단해져 2025년에 이 치료제의 판매가 눈에 띄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라이 릴리도 알츠하이머 치료제인 도나네맙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중국, 대만, 한국, EU에서 1,50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에자이의 레켐비 초기 중국 출시는 민간 시장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며, 가격은 연간 약 20만 위안(2만 8,180달러, 한화 약 3,760만 원)으로 책정했다. 시장의 반응에 따라 보험 적용을 고려할 예정이다. 중국 국가의료보장국의 환급의약품 목록에 포함되면 가격이 크게 인하될 수도 있다.

레켐비 치료를 받으려면 인지 및 유전자 검사와 뇌의 비정상적인 아밀로이드 수치 확인을 거쳐야 한다. 그런 다음 환자는 잠재적인 뇌부종과 출혈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MRI 스캔을 받는다.

한편,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뇌 건강 관측소 소장 소렌 맷케 박사와 같은 전문가들은 현재 중국의 의료 시스템에는 알츠하이머 치료를 위한 조기 검사 및 의뢰에 필요한 1차 진료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또한 중국 농촌 지역에서는 전문 치료가 부족해 레켐비 치료의 접근성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