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관 부작용 없앤 '갈란타민' 치매 신약 등장하나 
위장관 부작용 없앤 '갈란타민' 치매 신약 등장하나 
  • 원종혁 기자
  • 승인 2022.06.29 17: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얀센 '라자다인' 겨냥 생물학적 동등성 평가 "내년 2분기 신약 신청"
출처: 알파 코그니션 홈페이지.

'갈란타민' 제제의 위장관계 부작용 이슈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알츠하이머병 신약 성분이 시장 진입을 준비 중이다. 

해당 약물의 경우 부작용 개선을 위해 체내 약물 방출 시스템을 개량함과 동시에, 복약 순응도가 높은 경구용 정제 형태로 개발이 진행된다는 데 경쟁력이 주목된다.

최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바이오테크 알파 코그니션(Alpha Cognition)이 개발 중인 경도~중등도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ALPHA-1062(실험물질명)'의 주요 임상분석(pivotal trial) 결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은 이렇게 정리된다. ALPHA-1062는 건강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얀센의 '라자다인(Razadyne)'과의 약동학 비교를 통해 생물학적 동등성을 확보한 것이다. 라자다인은 갈란타민 계열 치매 치료제로 미국식품의약국(FDA)에 허가를 끝마친 약물이다.
 
회사는 입장문을 통해 "임상의 레퍼런스 약물인 갈란타민 브롬화수소산염(Galantamine Hydrobromide)과 비교해 투약 후 약물 대사와 방출에 있어 생물학적 동등성이 관찰됐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ALPHA-1062는 라자다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등의 주요 부작용 발생을 감소시키면서 알츠하이머병의 증상 진행을 늦추는 잠재적 개선혜택까지 기대된다"고 보고했다.

회사는 이번 생물학적 동등성시험(bioequivalence study) 결과를 근거로 오는 2023년 6월까지 미국FDA에 ALPHA-1062의 신약신청서(NDA)를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알파 코그니션의 Cedric O'Gorman 최고의료책임자(CSO)는 "알츠하이머병 분야에 ALPHA-1062가 승인될 경우 갈란타민 치료 옵션에서 빈번히 보고되는 위장관계 부작용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라자다인은 '갈란타민 브롬화수소산염'을 주성분으로, 다국적제약기업 얀센이 판매 중인 품목이다. 해당 약물은 경도에서 중등도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증상 진행을 지연시키는 작용을 하며, 속방형(IR) 및 서방형(ER) 정제로 공급된다. 다만 약물 이상반응과 관련해 투약으로 인한 위장관계 부작용과 불면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문제점이 지적된 바 있다.

◆생물학적 동등성 '확인'…이상반응 문제? "위장관계 부작용 발생 없어" 

알파 코그니션이 개발한 ALPHA-1062는 체내에서 활성 형태로 대사되는 갈란타민 브롬화수소산염의 전구약물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갈란타민 제제에서 문제로 언급되는 부작용 발생을 개선하기 위해 단순 서방형 정제가 아닌 약물 지연-방출 정제(delayed-release tablet) 형태로 설계됐다는 대목이다.

회사는 "ALPHA-1062가 위장을 통과하는 동안 불활성 상태를 유지하고, 소장에서도 불활성 화합물 형태로 흡수된다"며 "간 대사를 거친 뒤 활성 화합물 형태인 갈란타민이 순환계로 방출되는데 이때 생체이용률이 더 높아져 뇌에 도달하게 되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약물 메커니즘으로 인해 갈란타민 제제에서 나타나는 위장관계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평가다.

ALPHA-1062와 갈란타민 브롬화수소산염(제품명 라자다인)의 약동학적 측면을 비교해 저울질한 '주요 생체이용률 및 생물학적 동등성(Bioavailability/Bioequivalence, 이하 BABE)' 연구의 주요 평가변수는 두 개 약물의 약동학적 동등성 및 내약성, 안전성으로 잡혔다. 통상 약동학은 체내에서 약물의 대사 및 분배, 배설 등의 전 과정을 관찰하는 방법을 말한다.

해당 연구를 살펴보면, 36명의 건강한 임상참가자를 대상으로 ALPHA-1062(5 mg 용량) 또는 갈란타민 브롬화수소산염 IR 정제(4 mg 용량)를 무작위 투약했다. 

그 결과는 어땠을까. ALPHA-1062를 투약한 인원에서는 식사상태에 관계없이 갈란타민 브롬화수소산염 IR 정제 투약군과 비교해 생물학적 동등성이 확인됐다. 또한 ALPHA-1062의 약동학적 프로파일 역시 갈란타민 브롬화수소산염 ER 정제에서 관찰된 범위 내에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적 분석 결과에서도 ALPHA-1062를 투약한 경우, 대조군과 달리 위장관계 부작용 발생이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

회사는 "내년 2분기 FDA 신약 승인 신청을 제출할 계획"이라며 "ALPHA-1062가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거는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곽용태 2022-07-05 15:06:33
오랜됀 약으로 상당한 효과가 있었으나 여러 부작용으로 사용이 꺼려지던 약이 다시 시장에 진입하려 하는군요. 흥미롭네요.